1. 한국어 교육의 현황
한국어 교육을 담당하는 기관은 있는지
그 기관이 어떤일을 하는지
최근의 한국어 교육은 어떻게변하고 있는가?
1) 한국어 교육 담당 기관
① 정부 및 관련 기관
- 문화 체육 관광부
국립국어원: 한국어 교원 자격 심사와 자격증 발급, 국외 한국어 교원 초청 연수, 국내외 한국어 교육 자료 개발과 보급
세종학당재단(해외): 세종학당을 지원
국어문화원: 다문화 배경의 한국어 학습자 지원
- 교육부
국립국제교육원: 재외 동포 교육과 국제 교육 교류 및 협력 담당, 한국어능력시험 운영
다문화 교육센터: 다문화 배경의 한국어 학습자 지원
- 외교부
한국국제교류재단, 한국국제협력단(KOICA): 한국어 및 한국 문화 교육 봉사단 파견과 한국어 연수생 초청 사업
재외동포재단: 재외 한글학교 재원, 한글학교 교사 연수 지원, 전문 강사 파견, '스터디코리안' 운영
- 고용노동부: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 - 다문화 배경의 한국어 학습자 지원
- 법무부: 사회통합프로그램- 이민자의 한국 사회 적응 및 한국어 습득 지원
사회통합프로그램의 혜택:
국적 필기시험 면제 및 국적 면접심사 면제 |
국적심사 대기시간 단축 |
점수제에 의한 전문인력 거주 자격 변경 시 가점 부여 |
일반 영주자격 신청 시 한국어능력 입증 면제 |
외국인 근로자 특정활동 변경 시 한국어능력 입증 면제 |
장기체류 외국인의 거주 변경 시 한국어능력 입증 면제 |
② 국내 대학의 한국어 교육 기관
- 대학 부설 한국어 교육 기관
- 일반 언어 학습 과정 및 특수 목적 과정 운영
- 위탁 교육 과정 운영
- 국가 정책 프로그램 시행기관
③ 국외 교육 기관
- 재외 동포 및 재외 국민을 위한 한국어 교육
구분 | 한국학교 | 한국교육원 | 한글학교 |
성격 | 학력인정 정규학교 | 교육행정기관 학력인정 안함 | 비정규학교: 외교부 소속이다. |
수요자 | 재외국민으로서 초·중·고등학교 과정 이수 대상자 |
-재외국민 -한국어나 문화 등에 관심 있는 현지인 |
-재외국민(학령 무관) |
소관부처 | 교육부 | 교육부 | 외교부 재외동포재단 |
-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
- 세종학당: 독립형, 재외공관 연계형, 국내 기관 연계형, 문화원 운영형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어교육을 통한 한국 문화 확산을 목적으로 함 |
다른 나라와의 교류를 통해 국가 간 협력을 확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국내외 한국 교육 기관을 '세종학당'이라는 브랜드로 통합, 육성 |
국제적 언어문화 교류 확대를 통한 언어문화 다양성의 실현에 기여 |
국내외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교육의 확산 |
- 외국의 각 대학에서 운영하는 한국어 강좌
- 초·중·고등 학교에서 개설한 한국어반 (방과 후 포함)
④ 기타 교육 기관: 사설 학원, 교회, 봉사 단체 중심의 다양한 유형
2) 한국어 교육 대상 현황
① 국내 성인 외국인 유학생 수: 대학교 어학원 등을 모두 포함.
② 국내 다문화 가정 학생수
③ 국내 한국어 교육 수요자 증가 추세
- 전체 유학생의 경우 약간의 등락은 있었지만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음
- 2000년대 이후 국내 외국인 유학생 현황
아시아 지역 출신이 전체의 90%가 될 정도로 지역별 편중이 심함 |
유학생 중 장기 학위 과정이 단기 어학연수보다 3~4배 많음 |
이공계에 비해 훨씬 많은 인문사회계열 학생들이 감소 추세를 보임 |
- 초등학교의 다문화 학생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음
2. 국외 한국어 교육의 발전
1) 한국어를 대학 입시 과목으로 채택하는 국가
① 1994년 호주, 1997년 미국, 2002년 일본
② 2017년 프랑스, 2018년 태국
2) 지역별 현황
지역 | 한국어 교육의 보급과 발전 |
미국 | ① 1960년대: 한국인의 이주 급격히 증가하게 됨 ② 1970년대: 정부에서 한국어 교육을 주도하고 한글학교를 설립함, 일부 지역의 대학에서 한국어 개설 대학이 증가 ③ 1990년대: 1997년 대학수학능력시험(SAT)의 선택과목으로 한국어 선정 ④ 미 정부기관의 주관으로 한국어 교육을 실시함 (외무연수원, 국가 안전부, 국방 외국어 대학) |
호주 | ① 1970년대 : 한국인들의 이민이 급격히 증가함 ② 1980년내: 호주국립대학(ANU)DP 한국어 과정이 개설됨 ③ 1990년대: 1994년 대학입학시험에 한국어가 선택과목으로 채택됨 |
중앙아시아 | ① 1938년: 러시아어를 공용어로 사용하면서 한국어 교육이 중단됨 ② 1980년대: 체계적인 한국어 교육이 다시 시작됨, 대학에 한국어 과목 개설됨 |
동남아시아 | ① 1990년대 이전: 한국어 교육을 거의 하지 않음 ② 1990년대 이후: 한국과의 경제적 교류가 증대됨에 따라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한국어를 개설하는 대학이 많아짐 |
중국 | ① 1945년: 북경대학교 조선어학과의 전신인 국립동방어문전문학굥 한국어과가 개설됨 ② 1992년 한·중 외교 수립 후: 두 국가 간에 교류가 늘어나고 한국의 경제가 성장하면서 중국에서의 한국어 교육이 급속도로 발전함 |
일본 | ① 일본에서의 한국어 교육은 한국과 일본 간 정치·역사적 관계와 맥을 같이 함 ② 1880년: 도쿄외국어대학교의 전신인 도쿄외국어학교에 한국학과가 설립되면서 근대적인 한국어교육이 시작됨 ③ 1990년대 이후: 대학에서 한국어 교육이 폭발적으로 증가함 ④ 2000년 이후: 대학뿐 아니라 고등학교, 민간 강좌 등에서도 한국어 강좌가 비약적으로 확장됨 |
몽골 | ① 1990년대 이전: 한국어 교육이 거의 나타나지 않음 ② 1990년대 이후: 한국어를 개설하는 대학이 나타나고 꾸준히 증가함 |
정리하면
1. 한국어 교육현황
- 국내와 국외의 다양한 기관에서 한국어 교육을 담당하고 있으며 다양한 국가 기관이 한국어 교육을 담당하는 부서를 두고 각자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 한국거 교육 대상자들은 꾸준히 증가해 왔으며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전망이다.
2. 국외 한국어 교육
- 국외 한국어 교육이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으며 대학입시에 한국어가 채택되는 등 다양한 발전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 지역에 따라 한국어 교육의 발전 과정 및 양상이 다르게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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