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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공부/한국어 교육과정

한국어 교육과정의 설계 및 교수 원리(상호활동, 과제수행중심, 내재화, 절충주의)

by 한국어 바라기 2022. 12. 29.

한국어 교육과정의 설계절차는 어떻게 진행될까?? 교육과정속에서 교재 구성과 교수법에 대해 알아본다. 

1. 한국어 교육 과정의 설계 절차

 

1단계 = 학습자의 요구 조사가 가장먼저 시작되어야 한다. 

학습자들이 무엇을 어떻게 배우고 싶어하는가 등에 대한 요구 조사 분석한다. 
이전: 학습 목적, 희망 내용, 학습자 모국어, 연령 등 객관적 내용 조사 중요

현재: 학습자의 학습 전략, 선호 활동 유형 등 주관적 요구 파악도 중요

기타: 교육 환경, 학급 규모, 교사 자질 등


과제 수행을 중심으로 교수요목을 설계할 때 가장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절차
문법적 교수요목 설계시: 문법의 복잡성, 난이도, 사용 빈도, 교육적 편의 고려
과제중심 교수요목 설계시: 교수항목의 선정과 배열에 객관적 기준 확보위해 학습자가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필요로 하는 것에 대한 조사가 절대적으로 요구됨.

 

- 요구 조사 방법 : 설문 조사, 자가 진단, 면접법, 회의법, 관찰법, 언어 자료 수집법, 과제 분석, 사례 연구, 정보 분석

2단계 = 교육 목적 및 목표 설정

요구 조사에 근거하여 교육 목적 및 목표 설정
학습자 요구 뿐 아니라 교사, 정책 입안자, 학부모, 고용주 등의 요구 반영 

교육목적: 교육의 최종적 도달점에서 이루게 되는 종합적, 장기적 지향점 

교육목표: 목적에 도달하기 위한 과정에서 이뤄내야 하는 단편적, 단기적 지향점

교수요목 설계, 교재 구성, 교사의 수업 진행에 방향성과 일관된 논리적 틀 제공 .

교육 목표 진술 시 고려 사항(Brown, 1995)
1학습 결과를 진술한다.
2교육과정의 목적에 부합해야 한다. 

3명확해야 한다.
4실행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학습자에게 적절한 내용이 필요.

한국어 교육의 목표
발음: 거의 모국어 화자와 가깝게= 완벽할 수 없다. 의사소통에 문제가 없도록.

문법: 비문이 아닌, 장문 생산

언어기능: 4기능(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을 자유자재로 사용
의사소통: 상황에 맞게 대인관계에서 원활한 의사소통 

경어법 : 한국의 경어법에 맞게
문화: 한국 문화 이해와 자국의 문화와 비교

3단계 = 교육 내용의 범주 결정

교육목적과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교육해야 할 주요 교육 내용의 범주 결정
언어 구조에 대한 이해가 교육 목표이던 시기: 어휘, 문법, 발음 등이 주요 내용 범주

의사소통 능력 개발이 교육 목표인 현재: 언어적 범주 + 기능, 과제, 문화, 내용 등

 

4단계 = 교육 내용 선정 및 방법 결정

범주가 결정되면 교육 내용을 구체화하고, 교육방법을 결정해야 함
교육 내용 선정시 교육 자료 및 활동의 선정이 포함


교육 자료: 교재나 수업의 가장 기본적 요소로 교육에 초점 제공
교육 활동: 학습 목표 달성에 가장 효과적, 많은 의사소통 기회 제공이 가능한 내용

교육 방법: 학습자의 이해와 발화를 끌어내는 과정과 그 안의 교사와 학습자 역할 포함

기타: 학습자나 교육 환경의 변인에 대한 고려

 

예)필수과목, 선택과목.
필수 과목 : 회화, 문자와 표기, 듣기, 발음과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어휘론, 의미론, 화용론, 한국문화론, 독해, 작문

선택 과목 : 한국 문학의 이해, 한국어 교수법, 한국어 교재론, 한국어교육 평가론, 이중/ 다중 언어 교육 이론, 심리언어학, 사회언어학, 대조분석론, 매체 언어론, 교육 실습, 고전 작품 선독, 번역과 통역론, 무역과 외교언어론, 한국의 역사, 한국의 역사와 지리

5단계 = 교육 내용의 배열 및 조직

선정된 교육 내용의 배열과 조직
전통적 방법: 문법을 간단→복잡 / 쉬운 것→ 어려운 것 / 높은 사용빈도→낮은 빈도

의사소통적 관점: 학습자의 요구와 사용빈도가 중요한 변수 

교육내용 배열: 거시적 배열 VS 미시적 배열

 


6단계 = 평가 방법 설계

교육 내용과 방법, 과정 등을 언제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평가의 목적학습자의 성취도와 교육의 효율성 측정, 개선점을 찾기 위한 것 

교수요목 설계 단계시 형식적 평가와 비형식적 평가가 함께 이루어지도록 설계할 필요 학습자에 의한 평가도 고려할 사항.



2 . 한국어 교재 구성 및 교수의 주요 원리

 

(1) 한국어 사용 중심으로 한국어 교육을 실시해야한다.


사용 중심의 교육이란, 한국어 교육이 상호활동(interaction)을 통한 의사소통 중심의 교육이 되어야함을 의미한다. 자연스러운 상호활동 상황을 만들기 위하여 짝 활동 , 소그룹 활 동, 전체 그룹 활동 등을 다양하게 개발하여 사용해야 한다 . 짝 활동을 포함하는 소그룹 활 동은 학급 전체를 하나로 묶어 교육하는 전체 그룹 활동과 비교할 때 다음과 같은 장점을 지닌다.


1 보다 많은 상호활동 기회를 제공한다.
2 언어 기능의 발달에 초점을 둔 효과적이고 자연스러운 의사소통이 요구되는 정보 결함 활동 등을 함으로써 의사소통의 질을 증진시킨다.
3 동료들과의 협력 학습을 통해 전체 학습자들 앞에서 수행할 때의 불안감을 약화시킨다. 

4 활동에 참여하는 인원수를 줄임으로써 학습자의 자율과 책임감을 높인다.
5 개인화된 교수로 나아갈 수 있다.

 


(2) 과제 수행 중심으로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실제적 과제는 교실 밖의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과제를 교실 활동으로 도입한 것을 말하 고, 교육적 과제는 실생활에서는 발생할 가능성은 없으나 교육적인 목적에서 교실 활동으로 도입한 과제를 말한다. 교육적 과제는 학습자의 내적 습득 과정을 자극하여 이후 실제적 과 제 수행력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언어 교실에서 교육적 과제를 완전히 배제하는 것 은 어려운 일이고, 교육적 과제 수행을 바탕으로 하여 좀더 실제 의사소통에 가까운 실제적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과제를 배열해야 한다.

 


(3) 형태에 대한 이해와 연습에 기반해 과제 수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설계해야 한다.

 

언어사용 중심의 교육을 실시한다고 하여 문법이나 구조 등의 언어 형태에 대한 교육의 중 요성을 무시하거나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 문법 규칙을 이해하고 이를 학습자의 것으로 내재화시킬 수 있도록 연습의 단계를 거치는 것이 중요하며, 궁극적으로는 이렇게 익힌 문법규칙을 언어의 실제적 사용으로 전이시킬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4) 절충주의적인 교수법을 사용해야 한다.


학습자 변인과 교사학습의 장 등의 변인을 고려하여 다양한 교육 과정과 교수법이 개발되어 활용되어야 한다. 즉, 아래의 상반되는 개념을 대립적 관계가 아닌 상호보완적 관계로 파 악하여 적절히 활용해야 한다.

 

· 의 미 ↔ 구조
· 직관 ↔ 분석
· 연역적 문법 교수 ↔ 귀납적 문법 교수 

· 내적 동기 ↔ 외적 동기
· 유의적 교수(자기가 생성) ↔ 기계적 학습(앵무새같은)
· 유창성 ↔ 정확성

· 오류 인정 ↔ 오류 부정

 

 

(5) 유의적 (meaningfu|)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학습은 기존의 인지 개념, 혹은 명제에 새로운 항목을 연관시켜 가는 유의적 과정이다. 언어도 고립적으로 교육되어서는 안되고 그 언어가 사용되는 의미 범주, 맥락 속에서 교육되어야 하며, 새로운 교육 내용은 학습자의 기존 지식구조나 기억 체계와 연결되어 교육되어야 한다.

 

(6) 과정 중심의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교육이 유의적, 과정 중심적이 되기 위하여는 과제가 ‘준비 단계 → 활동 단계 → 활동 후 단계’로 구성되어야 한다. 과제는 지금껏 배워 알고 있는 언어 지식을 최대한 활용하여 자신 이 표현하고자 하는 의미와 수행하고자 하는 기능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최적의 조건을 만들어 주고 그 바탕 위에서 학습자들이 언어 수행을 할 수 있도록 하게 하는 것이다.

 

(7)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학습자의 요구(need)와 학습 목표에 대한 조사를 바탕으로 교육 과정이 설정되어야 하며, 교육 방법이나 절차도 교사에 의해 일방적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이전의 학습 스타일 등을 고려하고 학습자에게 자신이 학습할 내용과 방법의 결정에 참여할 기회를 부여 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학습자들의 자율적, 능동적 참여를 이끌어낸다.

 

 

(8) 문장 단위를 넘어서 담화 차원의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문장을 만들 수 있도록)

 

다양한 발화 유형을 이용해 여러 종류의 이야기 문법에 익숙하게 하는 것과 담화유형마다 독특하게 사용되는 전형적인 담화 표지 등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한국어 담화 공동 체가 기대하고 요구하는 담화의 형식에 맞추어 말을 하고 글을 쓸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한 다. 또한 구어와 문어의 차이를 가르치고 연습시켜, 이들을 구별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9)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기술을 통합하여 교육해야 한다.

 

의사소통적 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는 '듣기-말하기, 읽기-쓰기, 읽기-말하기, 듣기-쓰기' 등 과 같이 보통 둘 이상의 언어 기술이 사용되어야 하고, 학습의 효과 측면에서도 하나의 기술훈련이 다른 기술을 강화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네기술은 통합되어 교육되어야 한다.

 

(10) 목표어 문화에 대한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초기 교육 단계부터 목표어 문화에 대한 교육이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

 

(11) 언어 내용에 대한 교육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소통 전략이나 학습 전략의 개발 및 배양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소통 전략이란 언어 사용자가 의사소통의 효율성을 높이고 소통 장애가 발생했을 경우 이를 보상하거나 피해가기 위해 사용하는 전략을 말하며, 학습 전략은 학습자가 보다 효과적인 학습을 위하여 사용하는 전략을 말한다. 전략은 학습의 효율성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의사 소통의 효율성이나 가능성 여부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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