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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공부/한국어 교육과정

한국어 교육과정 목표2 (국제통용 한국어 표준교육과정, 기관, 효과)

by 한국어 바라기 2022. 12. 31.

국제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문화의 목표는 무엇이고 그에 따른 내용은 무엇인지??

또한 영역별 평가의 범주와 평가목표에 대해 알아본다. 

 

* ‘국제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을 활용한 교육과정 설계 절차


 

1. 국제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문화의 목표 및 내용 기술 

 

(1) 문화 목표 기술

한국의 일상생활 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한국인의 생활방식을 이해할 수 있다.
한국인의 가치관과 사고방식을 이해할 수 있다.
한국의 근·현대문화와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즐길 수 있다.
한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 관한 제도를 이해할 수 있다.
한국과 자국의 문화를 비교하여 문화의 다양성과 특수성을 이해할 수 있다. 
한국문화에 대한 자신의 태도나 견해를 가질 수 있다.
한국문화와 관련된 일반적인 인식들에 대해 평가할 수 있다.

 

(2) 문화 내용 기술 

 

ㄱ) 문화 지식: 습득하는 것들의 내용.

한국인의 기본적인 의식주 문화를 이해한다.
한국인의 교통, 기후, 경제 활동 등의 생활문화를 이해한다.
한국의 가족문화와 가족생활을 이해한다.
한국인의 여가문화개인적 문화 활동을 이해한다.
한국 사회와 한국인의 사회적 활동을 이해한다.
한국의 지리와 지역적 특성을 이해한다.
한국의 전통 문화와 세시 풍속을 이해한다.
한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등 제도문화를 이해한다. 
한국의 역사 및 국가적 상징, 역사적 인물 등을 이해한다.
한국인의 가치관과 사고방식을 이해한다.

 

ㄴ) 문화관점

한국인의 의식주 문화를 자국의 문화와 비교·이해한다.
한국인의 생활문화를 자국의 문화와 비교·이해한다.
한국의 가족 문화를 자국의 문화와 비교·이해한다.
한국인의 여가 문화를 자국의 문화와 비교·이해한다.
한국 사회의 전반적인 특징을 자국 문화의 특징과 비교·이해한다.
한국의 전통 문화와 세시 풍속을 자국의 문화 및 풍습과 비교·이해한다.
한국 제도문화의 특징을 자국 문화의 특징과 비교·이해한다.
한국인의 가치관과 사고방식을 자국의 가치관과 비교·이해한다. 
한국문화에 대한 자신의 태도나 견해를 가진다.
한국문화와 관련된 일반적인 인식을 형성한다.

 

ㄷ) 문화의 세부 기술 (일부 항목만 제시)


1 일상생활 - 의생활 : 한국의 전통 의상,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옷차림
2 일상생활 – 언어생활 : 한국에서 자주 쓰이는 관용과 비유 표현
3 정치 – 남북 관계 : 남북 교류(정상회담, 이산가족 상봉, 금강산 광광, 개성 공단 등)

 



2. 국제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영역별 평가의 범주와 평가 목표

(1) 듣기 평가의 범주와 평가 목표

평가범주 평가목표
문법적
능력
 한국어 개별 음운, 음운 현상에 대한 이해 능력 
 어휘의 의미와 쓰임에 대한 이해 능력
 문법적 형태와 통사 구조에 대한 이해 능력
사회언어학적
능력
 발화의 상황과 기능 적절성에 대한 이해 능력
 상대와 격식에 맞는 높임법 사용에 대한 이해 능력
 관용 표현 등 사회문화적 지식을 필요로 하는 표현의 이해 능력
담화적
능력
 담화와 문맥 의미의 대한 이해 능력
 담화 상황, 주제, 기능에 대한 이해 능력
 적절하고 필요한 응집장치나 담화표지 사용에 대한 능력
전략적
능력
 발화 상황에 대한 적절한 대처 능력
 담화 참여자로서의 역할을 효율적으로 관리, 전달하는 능력
과제수행
능력
 주어진 과제의 요구를 파악하는 능력 
 과제에 맞는 내용을 제시하는 능력
 자신의 과제 수행을 관리하는 능력

 

(2) 말하기 평가의 범주와 평가 목표

평가범주 평가목표
문법적
능력
 자연스럽고 이해 용이한 발음과 억양 
 적절한 어휘의 사용 능력 
 정확하고 유창한 문법의 활용 능력
사회언어학적
능력
 상황과 기능에 맞는 언어 지식 사용 능력
 상대와 격식에 맞는 높임법 사용 능력
 관용 표현 등 사회문화적 지식을 필요로 하는 표현의 사용 능력
담화적
능력
 유창하고 자연스러운 이야기 구성 능력
 담화 상황과 주제, 기능에 맞는 의미 구성 능력 
 적절하고 필요한 응집장치, 담화표지 사용 능력
전략적
능력
 발화 상황에 대한 적절한 대처 능력
 담화 참여자로서의 역할을 효율적으로 관리, 전달하는 능력
과제수행
능력
 주어진 과제의 요구를 파악하는 능력 
 과제에 맞는 내용을 제시하는 능력
 자신의 과제 수행을 관리하는 능력

 

(3) 읽기 평가의 범주와 평가 목표

평가범주 평가목표
문법적
능력
 한국어 철자에 대한 이해 능력 (글을 모르면 읽을 수 없다)
 어휘의 의미와 쓰임에 대한 이해 능력
 문법적 형태와 통사 구조에 대한 이해 능력
사회언어학적
능력
 텍스트의 유형기능 적절성에 대한 이해 능력
 상대와 격식에 맞는 높임법 사용에 대한 이해 능력
 관용 표현 등 사회문화적 지식을 필요로 하는 표현의 이해 능력
담화적
능력
 텍스트와 문맥 의미의 대한 이해 능력
 텍스트 유형, 주제, 기능에 대한 이해 능력
 적절하고 필요한 응집장치나 담화표지 사용에 대한 능력
전략적
능력
 내용·형식 스키마 등의 선험지식을 활용하는 능력 
 목적에 따른 전략을 활용하는 능력
과제수행
능력
 주어진 과제의 요구를 파악하는 능력 
 과제에 맞는 내용을 제시하는 능력
 자신의 과제 수행을 관리하는 능력

 

(4) 쓰기 평가의 범주와 평가 목표

평가범주 평가목표
문법적
능력
 한글 자모 쓰기 및 정확한 맞춤법 사용 능력 
 적절한 어휘의 사용 능력
 정확하고 유창한 문법의 활용 능력
사회언어학적
능력
 텍스트 유형과 기능에 맞는 언어 지식 사용 능력
 상대와 격식에 맞는 높임법 사용 능력
 관용 표현 등 사회문화적 지식을 필요로 하는 표현의 사용 능력
담화적
능력
 유창하고 자연스러운 텍스트 구성 능력
 텍스트 유형과 주제, 기능에 맞는 의미 구성 능력 
 적절하고 필요한 응집장치, 담화표지 사용 능력
전략적
능력
 내용·형식 스키마 등의 선험지식을 활용하는 능력 
 목적에 따른 전략을 활용하는 능력
과제수행
능력
 주어진 과제의 요구를 파악하는 능력 
 과제에 맞는 내용을 제시하는 능력
 자신의 과제 수행을 관리하는 능력

3. 교육과정 효과성 측정


해당 교육과정이 효과적이었는지를 결정하기 위하여 효과에 대한 기준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코스의 효과성을 측정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각각의 측정방법은 다른 목적으로 사용된다.


(1) 목표달성 정도
특정 교육과정의 효과성을 측정하는 한 방법으로는 ‘학생들이 그 목표를 어느 정도 성취 했는지’를 묻는 것이다. 그 교육과정 내의 목적을 평가하고 각각의 목표에 대한 성취기준을 선택한다. 예를 들면, 말하기 기능(speaking skill)에서 목표가 “그룹토론에서 학생들은 그룹내 다른 사람들의 말을 듣고 반응할 수 있다."고 할 때 이 코스가 끝난 후에 학생들이 이 목표를 어느 정도 성취했는지는 그룹토론 동안에 학생들이 의견을 듣고 반응한 정도를 기록 함으로써 평가할 수 있다. 이러한 목표성취 평가에서 학생들의 성적이 나쁘다면 그 원인을 찾아야 할 것이다. 만약에 학습자가 수업시간의 활동만으로 부족하다고 생각하고 그것을 보충하기 위해 시간을 할애해서 개인수업을 받았다고 하자. 이런 경우 원래의 목표달성을 했 다고 해서 프로그램의 효과적이었다고 할 수 없다.


(2) 시험점수
목표의 성취를 평가하는 공식적인 테스트는 성취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언어학습의 과정 중에 혹은 과정 이수 후에 이루어지는 다양 한 형태의 지필평가가 여기에 속한다. 이러한 형태의 시험으로 어느 정도 목표가 달성되었 는가를 측정하기 위해 실시한다.

 


(3) 수용도 측정
교사들과 학생들에게 교육과정이 얼마나 수용적인가 하는 기준으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수량적으로 평가되는 형태의 시험을 통해 성공적으로 목표 달성도 하고 높은 수준의 수행이 이루어졌다 해도, 반대로 모두가 그 과정을 만족스러웠다고 해도 많은 학생이 코스의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다면 어떻겠는가? 수용도는 교사와 학생의 평가에 의해 좌우된다. 여기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시간표, 학급규모, 교재의 선택, 혹은 교사의 교수양식(teaching style) 등이 있다.

 

(4) 재등록율
기관(institution)의 관점에서 볼 때 중요한 코스의 효과성(effectiveness)은 그 코스가 지속 되는 동안에 학생들이 얼마나 지속하는지 그리고 결국 그 코스에 재등록하는 학생들의 비율 로 측정된다. 만약 탈락률이 현저히 높다면, 그것은 그 기관의 다른 코스에 대해서도 그런가 아니면 오직 그 코스에 대해서만 그런지 검토해 봐야 할 것이다.


(5) 과정의 효율성
얼마나 그 코스가 제대로 개발되고 실행되어졌는가를 측정하는 것이다. 이것은 교육과정 계획과 교육과정개발에 쓰인 시간, 차별화된 교재와 교사연수, 상담과 회의를 위해 요구되지 는 시간의 양, 과정 중 발생한 문제의 수와 관련이 되는데, 이러한 측면이 과정의 효율성을 측정하는 요소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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