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 공부/한국어 교육과정

한국어 교육과정 목표(기능, 주제, 숙달도, 교육과정)

by 한국어 바라기 2022. 12. 30.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한국어 표준과정과 그에 따른 목표는 무엇이고

이런 교육과의 기능을 어떻게 분류하는지 알아본다.

 

* ‘국제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을 활용한 교육과정 설계 절차

국제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학습자 숙달도 파악(학습자 요구조사) -> 등급총괄목표 확인 -> 주제선정 -> 기능및 과제 선정 -> 교육하기(문화, 텍스트, 언어기슬, 언어지식)-> 평가 -> 적용(피드백)

 


1. 국제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4단계(2017년) 최종 등급별 총괄 목표

국제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4단계(2017년) 최종 등급별 총괄 목표

 

초급 1급 

정형화(형태가 굳어짐)된 표현을 이용해 일상생활에서 매우 간단한 의사소통(자기소개,인사, 물건 사기 등)을 할 수 있다. 기초적 어휘와 간단한 문장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가장 기본적인 한국의 일상생활 문화를 이해하고 자국의 문화와 비교할 수 있다.

 

초급2급 

기초 어휘와 단순한 문장을 이용해 일상생활에서 자주 마주치는 간단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자주 다루는 개인적 구체적 주제에 대해 간단하게 의사소통 할 수 있다. 기본적인 한국의 일상생활 문화를 이해하고 자국의 문화와 비교할 수 있다.

 

 

중급3급 

일상생활에서 자주 마주치는 문제를 대부분 해결할 수 있으며, 친숙한 사회적 맥락에서 요구되는 과제를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다. 친숙한 사회적추상적 주제와 자신의 관심 분야에 대해 간단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다. 문어와 구어를 어느정도 구분해 사용할 수 있다. 대부분의 한국의 일상생활 문화와 대표적인 행동문화, 성취문화를 이해하고 자국의 문화와 비교할 수 있다.

 

중급4급

친숙한 사회적 맥락에서 요구되는 과제를 대부분 해결할 수 있으며, 자신의 직업과 관련된 기본적인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친숙한 사회적추 상적 주제와 자신의 관심 분야에 대해 비교적 유창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다. 문어와 구어를 적절히 구분해 사용할 수 있으며, 대상과 상황에 따라 격식체(입니다)와 비격식체(되요)를 구분하여 사용할 수 있다.(문법적 기준)한국의 대표적인 행동문화, 성취 문화를 이해하고 자국의 문화와 비교할 수 있다.

 

고급5급

덜 친숙한 사회적 맥락에서 요구되는 과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으며, 자신의 업무나 학업과 관련된 기본적 의사소통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친숙하지 않은 사회적 추상적 주제 및 자신의 직업이나 학문영역에 대해 간단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다. 공식적인 맥락에서 격식을 갖추어 의사소통 할 수 있다. 한국의 다양한 행동 문화, 성취 문화 및 대표적인 관념 문화를 이해하며 자국의 문화와 비교하여 문화의 다양성과 특수성을 이해할 수 있다.

 

고급6급

덜 친숙한 사회적 맥락에서 요구되는 과제를 적절히 해결할 수 있으며, 자신의 업무나 학업과 관련된 의사소통 기능을 어느 정도 수행할 수 있 다. 친숙하지 않은 사회적추상적 주제 및 자신의 직업이나 학문 영역에 대해 비교적 유창하게 다룰 수 있다. 한국인이 즐겨 사용하는 담화텍스트 구조를 적절히 이용할 수 있다. 한국의 다양한 행동 문화, 성취 문화, 관념 문화를 이해하며 자국의 문화와 비교하여 문화의 다양성과 특수성을 이해할 수 있다.


2. 국제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주제

국제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주제

- 개인 신상 : 이름, 전화번호, 가족, 국적, 고향, 성격, 외모, 연애, 결혼, 직업, 종교 등 

- 주거와환경: 장소,숙소,방,가구침구,주거비,생활편의시설,지역,지리,동식물등 

- 일상생활 : 가정생활, 학교생활 등.
- 쇼핑: 쇼핑시설,식품,의복,가정용품,가격등
- 식음료: 음식,음료,배달,외식등 
- 공공서비스: 우편,전화,은행,병원,약국,경찰서등
- 여가와 오락 : 휴일, 취미관심, 라디오텔레비전, 영화공연, 전시회박물관, 독서, 스포츠 등
- 일과직업: 취업,직장생활,업무등
- 대인관계: 친구동료선후배관계,초대,방문,편지,모임등 

- 건강: 신체,위생,질병,치료,보험등
- 기후: 날씨,계절등
- 여행: 관광지,일정,짐,숙소등
- 교통: 위치,거리,길,교통수단,운송,택배등
- 교육: 학교교육,교과목,진로등
- 사회: 정치,경제,범죄,제도,여론,국제관계등
- 예술: 문학,음악,미술등
- 전문: 분야언어학,과학,심리학,철학등

 


3. 국제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기능 분류

국제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기능 분류

범주 항목
정보 요청하기와
정보 전달하기
설명하기, 진술하기, 보고하기, 묘사하기, 서술하기, 기술하기, 확인하기, 비교하기, 대조하기, 수정하기, 질문하고 답하기
설득하기와
권고하기
제안하기, 권유하기, 요청하기, 경고하기, 충고하기/충고 구하기, 조언하기/조언 구하기, 허락하기/허락 구하기, 명령하기, 금지하기, 주의 주기/주의하기, 지시하기
태도 표현하기 동의하기, 반대하기, 부인하기, 추측하기, 문제제기하기, 의도표현하기, 바람희망기대 표현하기, 가능/불가능 표현하기, 능력 표현하기, 의무 표현하기, 사과 표현하기, 거절 표현하기
감정 표현하기 만족/불만족 표현하기, 걱정 표현하기, 고민 표현하기, 위로 표현하기, 불평불만 표현하기, 후회 표현하기, 안도 표현하기, 놀람 표현하기, 선호표현하기, 희로애락 표현하기, 심정 표현하기
사교적 활동하기 인사하기, 소개하기, 감사하기, 축하하기, 칭찬하기, 환영하기, 호칭하기

(국립국어원에 검색하면 위의 내용을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다.)

 

이 글과 관련된 다른글

 

표준교육과정 기관 효과

상호활동 과정수행중심 내제화 절충주의

기능 교육 숙달도

교수요목 형태 개요 방법론

교육담당기관 교육대상현황 국외한국어교육

한국어 이해 한국어 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