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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공부/한국어 교육과정

한국어 교육원리 그리고 방법(한국어 이해영역, 한국어 표현영역)

by 한국어 바라기 2022. 12. 27.

한국어 교육의 원리와 방법

 

한국어를 안다고 해서 모두가 가르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한국어 교육과정에서 많은 시행착오와 보다 효과적인 방법들을 알고 가르치는 것과 모르고 가르치는 것에 대한 결과는 큰 차이로 나타날 것이다. 이번에는 한국어 교육원리와 한국어 교육의 방법을 살펴볼 것이다. 

 



1. 한국어 교육의 목표

1) 외국어 교육의 목표

의사소통- 외국어를 통해 다른 언어권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음
- 문법적 능력, 사회언어학적 능력, 담화 능력, 전략적 능력
문화- 외국 문화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터득
③ 비교-타문화와의 비교를 통해 본인이 속한 사회의 언어와 문화를 이해 
④ 연계- 특정 학과목을 외국어로 습득하여 지식과 정보 확장 
⑤ 공동체- 국내외의 다언어, 다문화 사회의 일원이 될 수 있음


2) 한국어 교육의 목표
① 한국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움
② 한국 사회와 문화에 대한 이해
③ 한국어를 통해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고 활용함 

④ 한국어를 사용하는 여러 사회 구성원들과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고 친교를 나눌 수 있음

 

 


2. 한국어 교육의 원리

 


1) 의사소통 능력과 언어 숙달도 향상

① 상호 활동을 통한 실제 언어 사용 중심으로 한 의사소통 중심의 교육 

-  교육의 목표를 원어민 수준이 아니라 이해 가능 여부에 두고 정확성보다는 유창성에 중심을 둔 교육을 함
② 실제 의사소통에서 수행할 수 있는 과제 중심의 교육 

- 학습자가 목표어를 사용하는 환경에서 빈번하게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을 사용하여 수업의 활동 과제로 사용함
예) 길 찾기 과제의목표를 표현: ~으로가다. / 물건 사기 과제의 목표표현 
③ 학습자의 기존 지식 구조나 기억 체계와 연결될 수 있는 교육 - 학습자의 개념 생각을 끄집어 내야 함

예) 높임의 표현 -이세요 -으세요  선생님(밭침이 있을때)->선생님 이세요, 할머니(밭침이 없을 때)->할머니 세요
④ 학습자의 요인 및 다양한 변인을 고려한 절충주의적 교수법 사용

- 규모와 상황에 따라서 교육할 수 있는 교수법이 다를 수 있다. 
⑤ 학습자 요인을 고려하여 교육 과정·방법·절차를 설계하는 학습자 중심 교육 

- 내가 가르치는 학습자는 어떤 목적 어떤 성향을 가지고 있는가?  공부만 하는 학습자인지 일과 노동을 하는 학습자인지 구분해야 한다. 
⑥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이 조화를 이루는 통합적인 교육

- 뉴스를 듣고 요약한 후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하기 (수업 후 과제 : 같은 주제 기사문을 읽고 단락 중심 내용 정리)
⑦ 의미 범주와 맥락이 제시되는 담화 차원의 교육

- 담화 상황에서 어떤 상황인지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⑧ 상호 문화적 관점에서 타 문화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교육

- 못 가요 / 못 갈거 같아요. = 추측의 기능과 부드러운 거절까지 학습.

 

2) 국제 통용 한국어 교육 표준 모형

 

- 목적

ㄱ) 표준 한국어 교육과정의 부재할 때: 비 체계적, 상호 독립적인 운영을 하였기 때문

ㄴ) 국내외에서 통용 가능한 한국어 교육의표준 교육과정을 제시

ㄷ) 교육과정의 설계의 객관적인 준거를 제시하기 위해 

등급 기술 영역 영역별 하위 요소 기술 방법
주제 화제(날씨 안부 거절) 세부적 기술
언어기술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과제 추상적 기술
언어지식 어휘, 문법, 발음, 텍스트 세부적 기술
문화 문화지식, 문화실행, 문화관점 추상적 기술

3. 한국어 교육의 방법

 

1) 한국어 이해 영역 : 읽기 듣기.

문법 번역식 교수법 •읽기: 필자가 기호화한 메시지를 독자가 해독하는 수동적 과정 
•듣기: 언어의 구조와 형태 등을 학습하기 위한 과정으로서, 듣기, 말하기를 위한 전 단계로서의 수동적 과정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 •읽기: 읽은 것을 바탕으로 하여 의미를 재해석하고, 유추 · 비판하는 등 기존 텍스트를 재구성하는 능동적 과정
•듣기: 담화 당사자로서 의미 협상 진행을 위해 담화를 적극적으로 해 유추, 평가하면서 반응하는 능동적 과정

 

2) 한국어 이해 교육의 목표

① 목적에 맞는 정보 획득
②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화자/필자의 의도 파악 

③ 실제 한국어 사용 환경에서 접하는 다양한 듣기/읽기 자료 처리 방법 훈련

 

 


3) 학습 단계별 교육 목표 

 

① 초급 단계
. 일상생활 관련 주제 담화 이해 및 처리하기

. 자기소개, 인사, 가족, 날씨, 물건 사기, 전화, 약속, 시간, 계산, 은행, 병원 등

. 듣기: 자음, 모음 등 음운 식별 - 예) 불, 뿔, 풀
. 읽기: 한글의 구성을 이해하고 글자를 읽음

② 중급 단계
. 복잡한 문장, 이야기 단위의 연습 가능

. 좀 더 복잡한 개인적인 상황과 자주 접하는 공식적인 상황에 대한 이해
. 초대, 물건 교환, 성격, 운동, 교육, 문화, 사건/사고 등 

. 친숙한 사회적 소재, 긴 설명문이나 생활문, 간단한 강연 제시 

 

③ 고급 단계
. 담화와 문맥 단위에서 이야기를 이해하는 연습

공식적이고 전문적인 주제, 복잡한 의미 협상 과정이 있는 사회적인 주제 제시

. 한국의 정치, 경제, 사회, 교육 문화 등 전 영역에 대해 깊이 다룬 소재 제시
. 복잡한 연설문, 강연, 대담 등을 비판적으로 이해

 

 

 

4) 한국어 표현영역

① 언어 표현 활동: 화자 또는 필자가 의사소통 상황과 대상을 고려하여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자신의 의도에 맞게 표현하는 능동적인 과정 

② 개인적 행위 vs. 사회적 행위
말하기: 화자/청자 ≒ 청자/화자
쓰기: 글 -> 독자, 독자 -> 필자, 필자 -> 필자

 

5) 말하기와 쓰기 교육

① 외국어 능력이란 듣고 말하고 읽고 쓰는 4가지 기능이 골고루 발달되어야 하지 만

-> 의사소통능력을 중요시하는 상황에서는 네 가지 기능 중 말하기 기능의 중요성이 높아짐

② 쓰기 능력
모국어 화자라고 해도 구조화된 쓰기 능력을 갖기 힘들어 함

교사는 한국어 언어의 특징뿐만 아니라 글쓰기 능력 자체에 대한 학습도 함께 이루어져 야함

 

 


6) 한국어 표현 교육의 목표

 

① 형태 학습을 기반으로 정확성을 높임 - 말할때 유창성이 중요하나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야함
②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발생하는 말하기/쓰기 과제 수행을 연습함 - 살아있는 주제를 가지고 연습

③ 의사소통 상황과 자신의 목적에 맞게 말이나 글로 나타내고자 하는 바를 정확하게 표현함 - 명확성을 확보할 수있도록 도와야한다. 

 


7) 학습 단계별 표현 교육


① 초급 단계
- 일상생활 관련 주제 표현
. 말하기: 높임말과 반말 구별, 공식적 상황과 비공식적 상황 구별

. 쓰기: 구어와 문어 구별, 맞춤법과 띄어쓰기 정확성 확보

② 중급 단계
- 복잡한 개인 상황과 자주 접하는 공식적인 상황

. 일상적인 생활 문화, 개인적인 주제
. 사회적인 관계 유지 

. 친숙한 사회적, 추상적인 소재
. 관용적 표현과 속담

③ 고급 단계
- 공식적이고 전문적 사회적인 주제 정치, 경제, 사회, 과학, 문화 전반 

. 전문 분야(발표, 협상, 토론 등)
. 한자어, 시사용어, 전문용어, 학술용어 사용

 

 

8) 표현 교육의 실제

 

① 말하기 활동의 종류
. 모방과 암기, 시각 자료 이용하기
. 역할극이나 드라마, 문제 해결 활동, 프로젝트, 인터뷰, 의사결정
. 좌담회, 토론, 설문조사, 발표

② 쓰기 활동의 종류
. 베껴 쓰기, 받아쓰기
. 통제된 쓰기
. 표, 도표, 그림이나 사진 보고 쓰기, 어순 배열하기, 문장 연결하기

질문 대답하기, 지시대로 바꿔 쓰기, 빈칸 완성하기

-유도된 쓰기 

예시문을 이용한 유도된 쓰기, 빈칸 완성하기, 응답쓰기

- 자유쓰기

. 읽기, 듣기 또는 시청각 자료 등에서 제시된 내용에 대한 자신의 견해 쓰기 제목 주고 글쓰기, 문학 창작 활동


정리하면

 

1. 한국어 교육의 원리

- 한국어 교육은 의사소통 능력과 언어 숙달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 한국어 교육은 표준 교육 과정은 주제와 언어기술, 언어지식, 문화 네 영역으로 나눈다. 

 

2. 한국어 이해 영역

- 듣기와 읽기가 해당되며, 청자나 독자가 화자나 필자의 메시지를 이해하는 인지적 과정임

-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화자나 필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실제 한국어 사용 환경에서 접하는 다양한 듣기와 읽기 자료 처리 방법 훈련해야 한다. 

 

3. 한국어 표현 영역

- 말하기와 쓰기가 해당되며 형태 학습을 기반으로 표현의 정확성을 높이고자 함

- 의사소통 상황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말하기와 쓰기과제를 연습하여 자신이 나타내고자 하는 바를 정확하게 표현하는 것이 교육의 목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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