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언어 교육에서의 교수요목 설계의 원리
1) 교수 활동의 계획하기 단계에서 객관적 욕구와 관련된 자료 수집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 학습자의 요구
2) 교수 활동이 이루어지기 전에 학습자 등급 매기기가 적절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 등급이 적합하지 않으면, 수업에 지장이 생김
3) 학습 집단 구성 기준으로 언어 숙달도만을 절대적인 기준으로 생각해선 안 된다.
4) 언어 학습의 내용 선정에 필요한, 분명한 기준과 준거점이 마련되어야 한다.
5) 강좌 초기에 선정한 내용에 지나치게 매달려선 안 된다. = 융통성이 있어야 함.
내용과 목표의 선정은 완전히 미리 정해지는 것이라기보다 학습 준비의 초기 단계 동안에 정해지고 다듬어지는 것이다. 이것은 교사와 학습자 사이에 관계가 성립된 뒤에 대개 비공식적 방법으로만 얻어질 수 있는 가장 가치 있는 학습자 데이터이기 때문이다.
6) 내용과 방법론 선정에는 학습자의 주관적 욕구를 중시하여야 한다.
학습자들은 자기들의 학습 경험을 반영하고 그들이 좋아하는 것과, 학습자로서 그들에게 적합하다고 느끼는 것들을 말할 수 있도록 격려 받아야 한다.
7) 초급 수준의 학습자들에게는 두 언어 사용 도우미(bilingual helper)의 활용을 적극 권장 하여야 한다.
낮은 단계의 학습자들에게, 비판적 자아의식을 개발시키기 위해서는 제1 언어의 이용으 로 가장 잘 촉진될 것이다. 어떤 경우에는 두 언어 사용 도우미의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8) 교사와 학습자 사이에 일어날 수 있는 방법론적 부조화의 해결에 적극 노력하여야 한다.
9) 평가는 교육 과정 절차의 마지막 단계가 아니라, 다른 교육 과정 활동과 병행되도록 하라.
10) 교사와 학습자 양자에 의해 자기 평가가 이루어지게 하고, 교육 과정의 어떤 요소도 평가의 대상이 되게 하라.
2. 교수요목의 유형과 한국어 교재 – 조항록(2002)
교수요목(syllabus)이란 교육 내용과 순서의 개요를 이루는 설계물로, 교재구성의 근간을 이루는 것이다. 단순히 교육내용만이 포함된 전통적 교수요목에서 벗어나, 현대는 과정중심의 교수요목이 등장하면서 교육내용뿐 아니라 교육 방법까지 포함하게 되었다
교수요목 | 기본 개념 | 한국어 교재와의 관련성 |
구조 교수요목 |
ᆞ음운, 문법과 같은 언어구조를 중심으로 작성한 교수요목 ᆞ배열 기준은 난이도=낮은 것->높은 것, 빈도수=많은 것->적은 것, 의미기능= 간단한 것->복잡한 것으로 배열한다. |
1990년대 중반까지의 교재가 채택한 주된 교수요목 |
상황 교수요목 |
ᆞ언어활동이 이루어지는 장소나 상황을 중심으로 작성한 교수요목 ᆞ식당에서, 길에서, 지하철역에서, 시장에서와 같이 발화 장면을 중시한다. |
최근에 일부 교재에서 중심적인 교수요목으로 채 택하고 있음 |
주제 교수요목 |
ᆞ각 등급에 맞춰 채택된 주제를 일정 기준에따라 배열한 교수요목 ᆞ대체로 상황 교수요목과의 혼합 형태를 보여준다. 가족, 날씨, 음식, 전화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 경제, 쇼핑 |
최근에 개발되는 한국어 교재에서 주로 채택하는 교수요목 |
기능 교수요목 |
ᆞ소개하기, 설명하기, 요청하기, 제안하기 등 언 어활동의 기능적 측면을 중심으로 작성한 교수요목 ᆞ주로 주제 교수요목과 연계되어 사용된다. |
최근에 개발되는 교재에서 때때로 채택되었음 |
개념 교수요목 |
ᆞ물건, 시간, 거리, 관계, 감정, 용모 등과 같이 실생활 관련 주요 개념을 중심으로 작성한 교수요목= 어휘의 의미, 사전풀이 ᆞ유용성이나 친숙도에 따라 배열한다. |
때때로 주제 교수요목이 일부가 포함되기도 하였 음 |
기능기반 교수요목 |
ᆞ대의파악, 주제파악, 화자의도 파악하기, 추론하기 등과 같이 언어기능 중 특정 기능을 중심으로 배열한 교수요목 | 주로 이해 기능으로 이 분야 교재가 매우 적기 때문에 현재까지 채택된 사례를 찾기 어려움 |
과제기반 교수요목 |
ᆞ지시에 따르기, 편지쓰기, 면접하기, 신청서 작성하기 등과 같이 실생활 과제 중심으로 배열한 교수요목= 실생활 | 주제 교수요목 등과 함께 때때로 채택되고 있음 |
혼합 교수요목 |
ᆞ둘 이상의 교수요목을 함께 활용하여 작성한 교수요목 ᆞ엄밀한 의미에서 최근의 대부분의 교수요목이 이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
최근에 개발되는 교재들이 주로 채택하고 있음 |
3. 주요 교수요목의 장점과 단점 – 한재영(2005)
장점 | 단점 |
- 학습자가 언어의 형식적인 면을 내재화한 후 자동적으로 교실 밖에서 이를 이용할 수 있음. - 구조주의적 관점으로 언어교육의 첫 번째 목적을 학습자의 언어규칙 이해에 두었음. |
- 언어 형태와 의미·기능 사이에 언제나 일대일 관계가 존재하는 것이 아님을 간과. - 맥락이 결여된 고립된 문장의 나열로 실제 의사소통 능력에 도움을 주지 못함. - 문법항목 배열에 주요 기준인 난이도, 문법적 복잡성은 학습자 인식, 학습자의 학습시기에 따라 다를 수 있음. |
2 개념, 기능적 교수요목의 장점과 단점
장점 | 단점 |
- 나선형 교육과정 중시, 학습의 효율적 확장을 꾀함. - 실제 의사소통에 필요한 개념과 기능표현을 위해 학습자의 의사소통을 내적으로 동기화하는데 도움을 줌. |
- 결국 문법적 교수요목과 마찬가지로 개념과 기능 목록을 나열했을 뿐, 언어가 학습되는 방법을 설명하지 못함. - 교수요목의 구성목록이 문법에서 개념과 기능으로 바뀌어 언어개념과 기능, 예시문 목록의 나열에 불과해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향에 도움을 주지 못함. - 어떤 개념과 기능을 어떤 순서에 의해 선택, 배열할 것인가에 대한 객관적 근거가 희박하다는 한계. |
3 과제 중심 교수요목의 장점과 단점
장점 | 단점 |
- 언어를 특정 형태나 개념, 기능 등으로 분절시키지 않고, 총체적 결합된 덩어리로 제시. - 학습자가 실생활에서 수행할 가능성이 높은 과제를 중심으로 교육내용 구성, 학습자의 의사소통 욕구를 내적으로 동기화하는데 큰 도움, 실제적 의사소통 능력 증진에 도움이 됨. |
- 교수요목이 언어의 형태적 측면을 무시, 언어 수행 차원의 과제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언어 사용의 정확성을 기르는데 관심이 없음. - 보완으로 과제 중심의 교수요목에 문법에 대한 보완이 시도되거나 교실 교육에서 형태에 초점을 맞춘 교육이 실시되기도 함 |
교수요목 활용 수업사례
내용범주 교수요목 |
주제 | 기능 | 과제 | 문법 |
과제중심 교수요목 |
소개 | 소개 하기 |
* 처음 만난 사람과 인사하고 이름, 국적, 직업 정보 교환하기 * 처음 만난 사람들에게 자신의 이름, 국적, 직 업에 대해 진술하기 * 명함을 읽고 이름, 직업 파악하기 |
-(이)ᄇ니다 -(이)ᄇ니까 -ᄇ/습니다 -ᄇ/습니까 -(으)십니까 -(으)십니다 |
형태를 고려한 과제중심 교수요목 |
소개 | 소개 하기 |
* 처음 만난 사람과 인사하고 이름, 국적, 직업 정보 교환하기 * 처음 만난 사람들에게 자신의 이름, 국적, 직 업에 대해 진술하기 * 명함을 읽고 이름, 직업 파악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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