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과정은 어떤게 있을까?? 교육과정의 설계와 가르치는 교수원리에 대해 살펴본다.
1. 한국어 교육과정 개념
(1) 교육과정의 일반적 개념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수방법, 교재, 교육평가에 대한 안내와 교수학습의 전체적인 계획표등 전반적인 과정을 교육과정이라고 한다.
각각의 목적에 맞게 설계하고 진행해야 한다. 이것은 교육을 위한 전반적인 과정이라 볼 수 있다.
(2) 한국어의 개념
- 국어(nationallanguage): 국가의 언어라는 뜻으로 이 용어를 쓰는 사람에 따라 각각 다른 언어를 가리킬 수 있다.
- 한국어(Korean): 세계의 다른 언어들과 구별되는 고유명사로서 한국에서 사용되는 언어로 주로 대외적으로 사용된다.
- 제1언어(first language): 모국어
- 제2언어(second language): 모국어가 아닌 다른 언어로 통용되는 나라에서 살고 있을 때 그 나라에서 통용되는 언어를 제2언어라고 한다. 모국어와 비슷하게 사용해야 한다.
- 외국어(foreign language): 다른 나라의 언어 외국어와 제2언어의 차이는 장소의 차이다.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KFL: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 나는 외국인인데 외국에서 한국어를 배우고 싶다.
-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KSL: Korean as a Second Language) = 나는 외국인인데 한국에 갔다. 한국에서 한국어를 배운다. (내 생활에서 두번째로 사용하는 언어이다.)
(결혼 이민자, 중도 입국 학생, 이주 노동자 등 한국사회에 정착할 목적으로 한국어를 익 혀야 하는 사람들이 급증하면서 더 이상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가 아니라 제2언어로서 한 국어를 학습해야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언어 능력에 대한 개념의 변화
- Chomsky(1965) : 언어 능력
- Hymes(1972) : 언어 능력 + 사회언어학적 능력
- Canale & Swain(1980) : 문법 능력 + 전략(불통을 해결하는 능력) + 사회언어학적 능력
- Canale(1983) : 문법 능력 + 전략 + 사회언어학적 능력 + 담화능력
- Celce-Murcia(1996) : 언어 능력 + 전략 + 사회문화적 능력 + 형식화능력 +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의 범주
- 전략적 능력 : 언어학습, 언어 처리, 언어 생산에 관련된 전략과 과정
- 담화적 능력 : 문장, 문단과 문단, 글 전체를 통일되게 연관시켜주는 응집성과 결속력을 갖도록 말을 하거나 글을 쓰는 능력
- 사회문화적 능력 : 사회문화적 상황 안에서 적절하게 메시지를 표현하는 능력
- 형식화의 능력 : 언어학적 문법적인 능력, 관용어, 연어, 의례적인 언어구사 능력
- 비언어적인 능력 : 초분절적 요소를 활용한 언어 사용 능력, 제스처나 눈빛 등의 신체를 통한 표현 능력.
- 언어 능력 : 언어의 구조 및 체계에 대한 지식
* 한국어 범용 교재에서 포괄할 수 있는 언어 능력 - 조항록 (200)
사회문화적 능력 | - 한국 사회에서 언어적 불편 없이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 - 한국 문화에 대한 초보적인 이해나 문학 감상 등을 할 수 있다. - 한국 사람들의 취향이나 특정 관심사를 이해할 수 있다. |
|
의사 소통 능력 |
문법적 능력 |
- 일상 생활에서 빈번하게 접할 수 있는 기초 어휘 가운데 의미 빈도가 높은 어휘는 거의 대부분 이해할 수 있다. - 한국에서 빈번하게 쓰이는 관용 표현을 이해할 수 있다. - 한국어에 나타나는 지시적인 체계를 대부분 이해할 수 있다. - 높임 표현의 대응쌍, 때매김법에 대한 대응 관계를 거의 바르게 구사할 수 있다. - 외국인의 억양이 남아있지만, 일반인들이 알아들을 수 있을 정도의 한국어 발음을 할 수 있다. |
사회 언어학적능력 |
- 사회적 맥락이나 담화 상황에 맞게 친교적 언어 활동을 자연스럽게 할 수 있다. - 발화 상황에 따라 정보를 비교적 정확하게 전달하고 이해할 수 있다. - 주제 및 대화 참여자에 알맞게 자신의 의견이나 주장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다. - 윗사람이 말할 때 지켜야 하는 언어 예절을 어느정도 이해할 수 있다. |
|
담화 능력 |
- 지시어, 접속어 등 형식적 응접 장치를 적절히 구사하여 일상적 대화를 구 성하고 이해할 수 있다. - 기본적인 담화 표지의 기능을 알고 있으며, 이들을 비교적 적절하게 구사할 수 있다. - 내용의 결속 장치를 이용하여 비교적 통일성 있는 담화를 구성하고 이해할 수 있다. |
|
전략적 능력 |
- 상대방의 말을 잘못 알아들었을 경우 질문 의도를 파악하기 위해 적절하게 질문을 할 수 있다. |
(3) 한국어 교육과정의 개괄적 목표
1. 일반 외국인 성인 학습자 대상 : 주로 일상생활 속에서 한국어로 소통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의 신장에 초점을 둠.
2. 학령기 학생 대상 : 일상생활과 학교생활을 해 나가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의사소통 한국어 능력과, 교과를 학습하는 데 기초가 되는 학습 도구로서의 한국어 능력, 교과의 학습에 적용하는 데에 필요한 한국어 능력까지 길러야 함.
2. 한국어 교육과정의 설계 원리
(1) 외국어 교육의 기본 원리(5C의 원리)
1. 의사소통(Communication) : 대화, 정보 교환, 감정 표현, 의견 교환
2. 문화(Culture) : 목표 언어의 문화에 대한 이해와 지식이 필요하다.
3. 연계성(Connection) : 다른 학과목과의 연계성도 고려해야 한다.
4. 비교(Comparisons) : 언어와 문화의 본질 통찰할 수 있는 것.
5. 공동체(Community) : 다문화 사회에의 참여할 수 있는 외국어 교육을 한다. = 소통을 하도록 돕는다.
(2)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개발의 원리 – 국립국어원(2010)
ㄱ) 내용의 포괄성 :
개인, 공공, 직업 영역에서의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학습자가 배워야하는 언어 행위와 그 행위를 위해 계발해야 하는 지식, 기능 및 문화적 능력을 포괄적으로 기술하고, 각 학습 단계별 능력 수준을 규정해야 한다. 개개의 등급 범주와 목표 및 내용 은 한국어 학습자에게 능력(지식, 기능, 태도)에 대한 분명한 표상을 보여 주어야 하며, 이를 통해 학습자가 목표에 도달하였을 때 자신의 학습 진척을 기술 체계의 범주로 설명 할 수 있어야 한다.
ㄴ) 사용의 편리성 :
표준(기준점) 교육과정은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제작 하여야 한다. 또한 정보 이해력을 높이기 위해 기술 내용은 뚜렷한 목표와 명확한 주제를 제시하여야 한다. = (예)약속하기 거절하기등등...
각기 다른 환경에 있는 사용자들이 실제로 사용할 수 있게 하려면 전달 내용이 분명해야 하고, 의도하고자 하는 바가 명시적으로 드러나는 문장으로 기술 해야 한다. 사용자가 각자의 환경과 수준에 맞는 교육과정을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사 용자의 입장을 고려한 내용을 구체적이면서 간결하게 적도록 한다.
ㄷ) 자료의 유용성 :
국제적으로 통용 가능한 표준 교육과정은 다양한 교육 환경에 실제 적용 가능한 유용하고 현실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즉, 학습자의 요구, 학습 동기, 개별 성향에 따른 다양한 목적과 목표 설정에 유용해야 하며 학습 목표의 설정이나 학습 내용 선정, 교육 자료의 선택 및 제작, 평가 등에 실제 적용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표준 교육과정은 다양한 교육 기관 및 교육 집단을 대상으로 한 요구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한 국어 교수 학습 능력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서의 역할이 전제되어야 한다. 학습자의 일상생활 속의 요구와 관련된 언어 지식과 기술에 초점이 맞 춰져야 하며 교육 기관, 교육 설계자 등의 교육 환경에서 필요로 하는 실질적 요구에 맞 게 설계되어야 한다.
ㄹ) 적용의 융통성 :
국제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교육과정은 표준적이고 범용성이 있어야 한다. 여기에서 범용의 한 축은 다양한 변인에 맞게 개작될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상이한 조건과 상황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개작이 가능해야 한다. 포괄적이고 명확한 공동의 기반을 제공하고자 하지만, 유일한 통일체계를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는 개방적이고 융통성 있는 체계를 목표로 한다.
이 글과 관련된 다른글
'한국어 공부 > 한국어 교육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어 교육론(한국어, 국어, 한국어교사, 한국어교육) (1) | 2022.12.24 |
---|---|
한국어 어휘(어휘의 개념, 어휘론의 연구영역, 어휘의 일반적 특성) (1) | 2022.10.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