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 공부/한국어 평가론

평가와 교수의 위상: 평가의 정의 구성요소

by 한국어 바라기 2024. 11. 10.

교육에서 평가교수의 관계는 두 가지 관점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평가를 교수와 학습 과정의 마무리 단계로 보는 입장이고, 다른 하나는 평가를 교수와 동등한 비중으로 작용하는 요소로 보는 입장입니다.

 

평가의 시점과 역할

  • 사전 평가: 평가가 교수 활동 전에 선발, 진단, 배치 시험의 형태로 미리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 비공식적 평가: 교수 상황에서 교사는 학생의 답변, 연습 활동, 발표 등을 통해 즉각적인 평가를 하고 이를 교수에 반영합니다.
  • 공식적 평가: 교육 과정 안에서 교수와 학습 상황과 연계하여 공식적인 평가가 발생합니다.

교수와 평가의 상호 연계성

  • 동등한 위치: 교수, 학습, 평가는 동등한 위치에서 상호 영향을 주고받습니다.
  • 평가 결과의 활용: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교수 방법을 개선하고 학습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예: 학습자의 읽기 성적이 좋지 않을 경우, 읽기 수업의 교수 방안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평가 방법의 조정: 교수와 학습 방법이 바람직하지 않을 때, 평가 방법을 변경하여 개선할 수 있습니다.

평가의 중요성

  • 강력한 역류 효과: 평가를 변경함으로써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효과적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 학습자의 성장 지원: 평가를 통해 학습자가 학습 목표를 달성했는지 확인하고,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교육 과정 개선: 평가 결과를 분석하여 교육 과정과 지도법을 개선하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 학습 동기 부여: 잘 설계된 평가는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자신감을 부여합니다.

평가의 정의와 구성 요소

1. 평가란 방법이다

  • 일련의 기법, 절차, 항목이 체계적으로 구성된 것을 의미합니다.

2. 평가는 측정해야 한다

  • 공식적 또는 비공식적으로 점수, 평가 의견, 등급 등으로 기술될 수 있습니다.

3. 개인의 능력, 지식, 수행을 측정한다

  • 측정 도구는 수험자의 능력, 지식, 수행과 일치하도록 고안되어야 하며, 결과는 이들의 정도를 반영해야 합니다.

4. 특정 영역을 측정한다

  • 평가에서 모든 것을 측정할 수는 없으므로, 표본 추출을 통해 특정 영역을 대표할 수 있는 준거를 사용해야 합니다.

교수 항목과 평가 항목의 차이

  • 선택과 집중: 모든 교수 항목을 평가할 수 없으므로, 교육 목표를 대표하는 핵심 항목을 선정해야 합니다.
  • 추정 가능성: 일부 항목의 측정을 통해 측정되지 않은 내용에 대한 추정이 가능해야 합니다.
  • 항목 구별의 필요성: 평가자는 교수 항목 중 핵심적인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을 인지하고 구별해야 합니다.

평가의 사회적 영향력

  • 연구의 필요성: 평가가 교육 과정, 교수법, 교재, 학습자, 교육 기관, 사회 제도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합니다.
  • 수험자의 권리 보호: 평가 기준이 수험자에게 차별적으로 작용하지 않았는지, 특정 수험자에게 편파적으로 작용하지 않았는지 검토해야 합니다.
  • 정체성과 자존감: 평가가 수험자의 언어 권리, 정체성, 자존감 등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