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학습에서 평가는 교수와 학습을 지속적으로 연결시키는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좋은 평가는 학습자들의 언어 구사력을 정확하게 평가하고, 성취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언어 평가의 개념
- 언어 능력 측정: 언어 평가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것은 학습자의 언어 능력이며, 이는 언어를 사용하여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 의사소통의 정의: 의사소통은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언어를 통해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행위로, 의미를 주고받는 상호작용을 전제로 합니다.
- 이완기(2003): 의사소통을 '두 사람 이상이 언어적, 비언어적 수단을 사용해 정보, 지식, 의미, 생각, 느낌 등을 교환하고 교섭하는 행위'로 정의합니다.
- 의사소통의 변이성: 의사소통 과정에서 주고받는 의미는 발화 상황, 언어적 형태, 비언어적 행위 등을 통해 다양하게 변화될 수 있습니다.
- 언어 학습의 목표: 언어가 가진 사회언어학적 의미를 포함하여 의사소통의 내용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 언어 평가의 역할: 학습자가 자신의 의사, 느낌, 생각 등을 얼마나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를 측정하는 것이 언어 평가입니다.
- 평가 수행과 기준 수행:
- 기준 수행: 자연스러운 의사소통 상황에서 언어를 목적에 맞게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의 구성 요소들입니다.
- 평가 수행: 인위적으로 제한된 조건에서 수험자가 발휘하는 능력으로, '기준 수행'을 대표하는 표본으로 간주됩니다.
- 한계와 중요성: 수험자의 실제 언어 능력을 '평가 수행'을 통해 완벽하게 측정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평가 수행'이 '기준 수행'을 얼마나 정확하게 측정하고 분석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언어 평가의 목적
1. 언어 능력 및 적성의 진단과 피드백
- 진단과 피드백: 언어 평가는 기본적으로 학습자의 강점과 약점을 진단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 진단 검사:
- 학습자에게 필요한 학습 부분을 알려주며, 교사와 관리자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예: 학습자가 발음과 언어 구사력은 뛰어나지만 독해에서 약한 점수를 얻었다면, 독해 학습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 의의: 학습자의 언어 수행에서 취약한 부분을 판별하여 지도 목표 설정에 중요한 자료를 제공합니다.
2. 학습자 선발
- 당락 구분: 언어 평가의 현실적인 목적 중 하나는 학습자의 선발과 탈락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 교육 프로그램 참여 결정: 학습자의 과제 수행 능력을 평가하여 어떤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시킬 것인지 결정합니다.
- 예: 언어 적성 검사를 통해 학습자의 성공이나 실패를 예견하고, 학습 프로그램 참여 여부를 결정합니다.
3. 배치
- 수준 식별과 배치: 학습자 개개인의 수행 수준을 식별하여 적절한 수준의 교육 프로그램에 배치합니다.
- 예: 한국어 교육 기관에서 초급, 중급, 고급으로 학습자를 배치하는 시험이 이에 해당합니다.
- 효율성과 효과: 배치 기능의 정확성은 언어 교육의 효율성과 효과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4. 교육 프로그램 평가 및 개선
- 프로그램 평가: 언어 교육 과정이 끝난 후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합니다.
- 집단 성적 중시: 개인 성적보다 집단의 평균 성적이 더 중요합니다.
- 예:
- 성취 평가를 통해 프로그램의 성공 여부를 판단합니다.
- 형성 평가: 수업 중에 실시되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 총괄 평가: 수업 과정이 끝난 후 전반적인 개요를 측정합니다.
5. 학습자의 태도와 사회·심리적 차이의 평가
- 비인지적 요인 평가: 학업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의 태도, 인지 양상, 사회·경제적 지위 등을 평가합니다.
- 의의: 효과적인 언어 학습을 위해 목표어와 문화에 대한 태도 등을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6. 언어 평가 연구 기준의 제공
- 연구의 기초 자료: 언어 평가 결과는 다양한 연구를 위한 판단 기준이 됩니다.
- 활용 분야: 새로운 교수 방법의 개선, 다양한 교재 개발, 언어 교수·학습 자료 개발 등에 활용됩니다.
'한국어 공부 > 한국어 평가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어 언어 평가의 원리와 요건: 타당도 (0) | 2024.11.13 |
---|---|
언어 평가의 기능 (2) | 2024.11.12 |
평가와 교수의 위상: 평가의 정의 구성요소 (0) | 2024.11.10 |
평가자의 종류와 역할(평가 개발자, 시험출제자, 평가자, 사정자) (4) | 2024.11.09 |
한국어 평가론2 (평가방법, 평가자, 수험자, 평가의 본질) (1) | 2024.1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