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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공부/한국어 평가론

한국어 평가론 (평가의 정의, 평가의 개념과 관점, 고전적 평가, 현대적 평가)

by 한국어 바라기 2024. 11. 7.

교육 현장에서 교사, 학생, 교재는 필수적인 3대 요소로 간주됩니다. 이와 함께 반드시 논의해야 하는 요소가 바로 평가입니다. 평가는 교육 과정에서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교사는 자신의 교육이 효과적인지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고, 학생은 자신의 학습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한국어 평가론

 

평가의 정의

교육 평가는 Cronbach(1984)에 의해 “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활용하는 과정”으로 정의됩니다. 교육의 목표는 학습자에게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를 유도하는 것이며, 교육 평가는 이러한 변화를 특정하고 평가하는 과정입니다. 평가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습자가 목표하는 바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있습니다.

평가의 개념과 관점

평가의 개념은 평가를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다르게 정의될 수 있습니다. 주로 세 가지 관점에서 접근합니다:

1. 측정관

  • 안정성의 가정: 모든 실재는 일정한 특성을 가지며, 이를 측정할 수 있다는 믿음에서 출발합니다.
  • 정확성 강조: 어떤 현상이든 정확하고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합니다.
  • 신뢰도 및 객관도 중시: 타당도보다 신뢰도와 객관도를 중시하며, 표준화된 측정 절차와 방법을 요구합니다.
  • 결과 활용: 측정 결과는 선발 및 분류에 활용됩니다.

2. 평가관

  • 변화의 전제: 모든 실재는 변화하며, 학습자의 변화를 판단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절차입니다.
  • 타당도 중시: 내용의 타당성과 목표 타당성을 강조하며, 교육 과정 및 방법을 평가하기 위해 활용됩니다.

3. 총평관

  • 상호작용 중심: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추고, 개인이 달성해야 할 준거와 환경 분석에서 출발합니다.
  • 다양한 정보 수집: 객관화된 검사, 자기 보고 방법, 관찰, 면접 등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 합치점 도달: 여러 사람의 평가를 통해 합치점에 도달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평가의 단계

평가는 다음의 단계로 진행됩니다. 각 단계는 체계적이며, 명확한 절차에 따라 이루어져야 합니다.

  1. 평가 목적 설정: 평가의 기본 목적을 명확히 하여 어떤 목표를 달성할 것인지를 설정합니다.
  2. 평가 방법 설계: 평가 목적에 맞는 방법을 결정하며, 사용할 평가 영역(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을 선정합니다.
  3. 평가 도구 개발: 평가 목적에 맞게 문항을 구성하고 시험을 준비합니다.
  4. 평가 실시: 실제로 개발된 시험 문항을 사용하여 평가를 진행합니다.
  5. 점수화: 시험 결과를 점수, 등급, 순위 등으로 점수화하여 분석합니다.
  6. 평가 보고: 평가 결과를 수험자와 관련 기관에 보고하여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7. 평가 활용: 진단 결과에 따라 향후 학습 방향을 설정하거나 선발, 배치, 진급 등에 활용합니다.

언어 평가의 단계

언어 평가에 있어서는 구체적으로 다음의 절차가 포함됩니다:

  1. 목적 확인: 성취도 진단, 선발, 배치, 진급 등의 목적을 명확히 합니다.
  2. 평가 방법 설계: 평가의 목적에 맞게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중 어떤 영역을 포함할지를 결정합니다.
  3. 시험 문항 출제: 구성된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언어 시험 문항을 만듭니다.
  4. 평가 진행: 개발된 시험 문항을 활용하여 평가를 실시합니다.
  5. 결과 점수화: 평가 결과를 점수, 등급, 순위로 점수화합니다.
  6. 결과 보고: 수험자와 기관에 평가 결과를 보고하고 확인합니다.
  7. 결과 활용: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의 방향을 설정하거나 선발, 배치, 진급 등의 결정에 활용합니다.

평가의 객관성과 주관성

평가는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절차와 주관적이고 정성적인 추정이 교차적으로 일어나는 복합적인 과정입니다. 특히, 각 단계에서 평가의 방법론은 객관적이며 이론에 바탕을 두고 설계되지만, 평가 개발자의 주관적 판단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객관성: 평가의 기준과 절차가 명확하여 결과가 일관되게 나타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주관성: 평가자는 각기 다른 관점과 판단 기준을 가지고 있어, 주관적인 요소가 개입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주관성은 객관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해야 합니다.

고전적 평가와 현대적 평가

외국어 교육에서 평가의 변화는 크게 고전적 평가 현대적 평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고전적 평가

  • 문법 번역식 교수법: 전통적인 문법 번역식 교수법의 영향을 받아 언어 구조 분석과 번역 능력을 중시합니다.
  • 정확한 번역 강조: 문학적 가치가 높은 고전을 번역하여 전통을 전수하는 데 중점을 두고, 이를 위해 문법 능력을 강조합니다.
  • 신뢰성 중시: 시험 점수 분석에 기반한 고전 검사이론에 따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통계적 방법이 사용됩니다.

현대적 평가

  • 수행 능력 평가: 학습자가 실제 언어 사용 상황에서 얼마나 능숙하게 수행하는지를 중점적으로 평가합니다.
  • 지속적이고 연속적인 평가: 학습자의 중간 언어 발달을 관찰하고 이를 교수-학습 과정에 반영하려는 노력이 강조됩니다.
  • 실생활 중심: 평가 문항은 학습자가 일상생활에서 수행해야 할 일과 활동을 바탕으로 하여, 과제 기반성과 실세계 중심성을 추구합니다.
  • 교육적 관심: 평가가 교수-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신뢰성보다 타당성을 더욱 중시합니다.
고전적 평가
현대적 평가
번역, 작문, 언어 구조의 분석을 중시
의사소통, 맥락, 언어 사용을 중시
과학적 측정을 중시
관찰과 판단을 중시
신뢰도를 우선함
타당도를 우선함
대규모 수험자를 다룸
소규모의 맞춤형 수험자를 대상으로 함
선다형 문항
개방형, 과제 기반형 문항
객관성을 절대시함
주관적인 경향을 띰
 

결론

평가는 교육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각 단계에서 객관성과 주관성이 모두 작용합니다. 평가의 방법론은 교육적 목표에 따라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학습자의 언어 능력을 효과적으로 반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평가의 과정은 신중하고 체계적으로 설계되어야 하며, 학습자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데 기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