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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공부/한국어 평가론

한국어 평가론: 폐쇄형 문항과 지시문 작성

by 한국어 바라기 2024. 11. 18.

폐쇄형 문항은 수험자에게 정해진 선택지 중 하나 또는 여러 개의 정답을 선택하게 하는 문항 유형입니다. 이러한 문항은 빠르고 객관적인 채점이 가능하며, 다양한 언어 능력을 평가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아래에서는 대표적인 폐쇄형 문항 유형인 진위형, 선다형, 배합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1) 진위형

진위형 문항은 수험자에게 제시된 진술이 참인지 거짓인지를 판단하게 하는 문항입니다. 이는 사실적인 정보에 대한 지식을 측정하는 데 주로 사용됩니다.

  • 특징 및 사용 예시
    • 양자택일을 요구하며, 경우에 따라 ‘모른다’, ‘본문에서 언급하지 않았다’와 같은 선택지를 추가하기도 합니다.
    • 두 개의 진술문을 제시하고 옳은 것을 선택하도록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 읽기, 듣기 지문을 제시하고 그 내용의 이해와 관련된 진술을 판단하거나, 주어진 그림이나 도표를 보고 설명의 적합성을 판단하는 데 사용됩니다.
  • 제작 지침
    • 진술문이 복합문이나 긴 문장이 되지 않도록 합니다.
    • 한 가지 해석만 가능한 절대적인 진술문을 제시합니다.
    • 두 가지 이상의 사실이 함께 포함된 진술문을 피합니다.
    • 진술문을 긍정문으로 작성하되, 부정문 사용 시 부정어를 따로 표시하여 혼란을 방지합니다.
    • 평가 항목에 포함되지 않는 사소한 어휘를 조작하여 거짓 진술문을 작성하지 않습니다.
    • 지문 내용의 파악 여부를 측정할 경우, 문장의 인용보다는 요약, 변형하여 제시합니다.
    • 높은 학습 단계일수록 지문의 내용을 재인하는 데 그치지 않고, 내용에서 추론할 수 있는 사실을 진술한 문항 비율을 높입니다.
    • 정답과 오답의 문장 길이와 문항 수를 균형 있게 유지합니다.
    • ‘오직’, ‘항상’, ‘모두’, ‘결코/아무것도 ~하지 않다’ 등의 절대적인 표현을 피합니다.
    • 정답 배열을 무작위로 하여 수험자가 정답 위치를 예측하지 못하게 합니다.
  • 장점과 단점
    • 장점
      • 신속하고 객관적인 채점이 가능하며, 채점 신뢰도가 높습니다.
      • 배합형, 선다형 등 다른 문항으로 변형이 용이합니다.
      • 수행 시간이 비교적 짧아 많은 평가 항목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 답지를 제작할 필요가 없어 경제적입니다.
    • 단점
      • 단편적인 이해력 측정에 제한될 수 있습니다.
      • 이분 점수로 인해 문항 변별력이 낮을 위험이 큽니다.
      • 추측에 의한 정답 맞출 확률이 50%로 높습니다.

2) 선다형

선다형 문항은 세 개 이상의 선택 항목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정답을 선택하게 하는 문항입니다. 이는 다양한 언어 능력을 평가하는 데 적합하며, 읽기, 듣기, 어휘 영역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됩니다.

  • 선다형의 종류
    1. 최선답형
      • 가장 적합한 답을 선택하도록 요구하는 전형적인 형태입니다.
    2. 정답형
      • 최선답형과 유사하나, 내용의 특성상 적합한 답이 하나뿐입니다.
    3. 다답형
      • 답이 하나 이상인 경우, 모든 옳은 답을 선택하도록 요구합니다.
      • 정답을 모두 골라야 문항을 맞는 것으로 인정됩니다.
    4. 합당형
      • 두 개 이상의 답지가 합쳐져 정답이 되는 형태입니다.
      • 답지군의 조합이 정답의 단서가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5. 제외 항목형
      • 답지 중 이질적인 하나를 제외한 나머지가 공통된 특징을 지니도록 합니다.
      • 이질적인 것을 선택하고, 공통성을 찾도록 유도합니다.
  • 제작 지침
    1. 도입부나 답지에서 중요한 용어의 반복을 피합니다.
    2. 지시문은 중요한 내용을 함축하면서도 간결하게 작성합니다.
    3. 평가 항목과 관계 없는 조사, 시제 등의 문법 요소가 정답을 시사하지 않도록 합니다.
    4. 지시문은 가능한 한 긍정문으로 작성하되, 부정어 사용 시 부정어를 따로 표시하여 주의를 환기시킵니다.
    5. 정답지와 오답지의 길이를 비슷하게 조절합니다.
    6. 오답지는 모두 교란지로서의 기능을 수행하도록 만듭니다.
    7. 한 문항에 대한 답지들은 내용, 형식, 문법적 구조 면에서 동질적이어야 합니다.
    8. 추측 요인을 줄이기 위해 답지 수를 늘리거나 문항에 따라 답지 수를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9. 한 문항의 내용이 다른 문항 정답의 선수 요소가 되지 않도록 합니다.
    10. 정답 번호는 동일한 비율로 배치하고, 답안지에 기록되는 정답 배열을 무작위로 합니다.
  • 장점과 단점
    • 장점
      • 신속하고 객관적인 채점이 가능하며, 채점 신뢰도가 높습니다.
      • 문항 난이도 조절이 용이하며, 변별도가 높은 문항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 많은 평가 항목을 포함시킬 수 있고, 다양한 난이도의 문항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 문항 양호도 분석을 위한 통계 처리가 쉽습니다.
    • 단점
      • 오답지의 기능을 최대한 살린 문항 제작이 어렵습니다.
      • 단편적인 이해력 측정에 제한될 수 있습니다.
      • 추측 요인을 제거하기 어렵습니다.

3) 배합형

배합형 문항은 문제군과 답지군을 함께 제시하여 수험자가 두 요소를 관련지어 연결하도록 요구하는 문항입니다. 이는 어휘 영역에 적합하게 활용될 수 있으며, 음과 철자의 연결성, 문화적 지식 등을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 특징 및 사용 예시
    • 문제군을 전제, 답지군을 답지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 그림과 단어, 의사소통 상황에 대한 기술의 연결, 동의어나 반의어의 연결, 사물의 이름과 사물군의 연결 등에 활용됩니다.
  • 제작 지침
    1. 배합 또는 연결에 대한 지시 사항이 분명해야 합니다.
    2. 문제군과 답지군의 항목들은 각각 동질적이어야 합니다.
    3. 항목의 수와 길이를 적절히 제한합니다. 문제군 항목은 10개 이상이 되지 않도록 합니다.
    4. 답지군의 항목 수가 문제군의 항목 수보다 1.3배~1.5배 정도 많게 설정하여 정답을 찾을 확률을 줄입니다.
  • 장점과 단점
    • 장점
      • 신속하고 객관적인 채점이 가능하며, 신뢰도가 높습니다.
      • 답지를 제작할 필요가 없어 경제적입니다.
      • 난이도, 변별도, 문항 반응 분포 등의 평가 결과 분석이 용이합니다.
    • 단점
      • 단편적인 이해력 측정에 제한될 수 있습니다.
      • 옳다고 생각되는 답지를 선택하는 반응만 요구되므로 언어 능력의 포괄적인 평가가 어렵습니다.
      • 추측으로 정답을 맞추는 수험자와 실제 지식을 가진 수험자를 구분할 수 있도록 적정 수의 문항을 포함해야 합니다.

결론

언어 평가 도구의 설계는 폐쇄형 문항의 다양한 유형인 진위형, 선다형, 배합형을 적절히 활용하여 수험자의 다양한 언어 능력을 정확하고 신뢰성 있게 측정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각 문항 유형의 특징과 제작 지침을 철저히 준수함으로써, 평가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높이고, 실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언어 능력을 정확하게 평가하고, 교육 과정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