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공부/한국어 평가론
평가자의 종류와 역할(평가 개발자, 시험출제자, 평가자, 사정자)
한국어 바라기
2024. 11. 9. 17:15
좋은 평가를 위해서는 평가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평가자는 다양한 종류로 나뉘며, 각자의 역할이 명확하게 구분됩니다. 아래에서는 평가자의 종류와 그 역할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평가 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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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험 출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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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평가자(채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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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정자(판정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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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평가 목적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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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평가 도구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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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평가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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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평가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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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평가 방법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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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평가 도구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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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평가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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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점수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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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점수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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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평가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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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평가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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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평가 개발자
- 전체 평가 과정 설계: 평가 목적에 맞게 평가 방법을 설계하고, 평가 도구를 개발합니다.
- 평가 실시 및 관리: 평가를 실시한 후 점수화와 평가 보고를 진행하며, 평가를 활용하는 전 과정을 기획하고 구상합니다.
- 전문 지식 요구: 평가의 모든 단계에 대한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평가를 기획하고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2. 시험 출제자
- 시험 문항 개발: 설계된 평가 방법에 따라 실제로 사용될 시험 문항을 개발합니다.
- 평가 목적 이해: 시험 형식이 어떤 평가 목적에 의해 설계되었는지 정확하게 판단해야 합니다.
- 전문 지식 요구: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 언어 기술별 특성에 대한 지식과 문항 출제 관련 전문 지식과 기술이 필요합니다.
3. 평가자(채점자)
- 평가 실시와 점수화: 개발된 시험을 사용해 평가를 실시하면서 동시에 점수화를 진행하거나, 실시된 시험 답안을 바탕으로 점수화를 진행합니다.
- 말하기 인터뷰 시험: 평가와 점수화를 동시에 수행해야 합니다.
- 쓰기 작문 시험: 수험생의 답안지를 보고 점수화 과정만 수행합니다.
- 평가 도구 숙지: 평가의 목적과 시험 도구의 내용 및 의도를 완벽히 이해해야 합니다.
- 추가 능력 요구: 구어 인터뷰 같은 시험에서는 인터뷰를 잘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 점수 해석 능력: 점수가 의미하는 바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적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4. 사정자(판정자)
- 자료 심사 및 판정: 평가 결과를 활용하는 단계에서 최종 결정과 판정을 위해 수집된 자료를 심사합니다.
- 정보 해석: 수집된 정보와 자료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평가 활용 목적에 부합하는지 검토해야 합니다.
평가자의 역할 통합과 전문성 필요성
- 교사의 다중 역할: 대부분의 교실 현장에서는 교사가 평가 개발자부터 출제자, 채점자, 사정자까지 모든 역할을 수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일관된 평가 필요: 교사가 모든 역할을 수행하더라도 평가 이론에 맞춰 평가 목적 설정부터 활용까지 일관되고 조직화된 평가를 해야 합니다.
- 대규모 평가의 역할 분담: 표준화된 대규모 평가에서는 평가 개발자, 출제자, 채점자, 사정자가 각각 다르게 구성됩니다.
- 협업과 이해: 각 단계별 평가자가 평가 도구의 의도와 목적, 문항 출제 방향, 평가 및 채점 방안 등을 충분히 이해하여 일관된 평가를 유지해야 합니다.
전문 지식과 훈련의 중요성
- 전문성 요구: 좋은 평가를 위해서는 평가자에게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 훈련과 양성: 평가 개발자, 시험 출제자, 채점자, 사정자의 전문 지식 습득과 훈련, 그리고 상호 정보 공유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문제점과 개선 방안
- 비전문적 평가의 위험성: 교육 현장에서 교사의 직관과 경험에 의존한 평가나, 평가 도구의 의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비전문적인 문항 출제와 채점은 좋은 평가의 요건에 어긋나며, 수험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 전문성 강화 필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평가자들의 전문 지식 습득과 체계적인 훈련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