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공부/한국어 평가론

평가자의 종류와 역할(평가 개발자, 시험출제자, 평가자, 사정자)

한국어 바라기 2024. 11. 9. 17:15

좋은 평가를 위해서는 평가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평가자는 다양한 종류로 나뉘며, 각자의 역할이 명확하게 구분됩니다. 아래에서는 평가자의 종류와 그 역할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평가 개발자
(2) 시험 출제자
(3) 평가자(채점자)
(4) 사정자(판정자)
1. 평가 목적 설계
3. 평가 도구 개발
4. 평가 실시
7. 평가 활용
2. 평가 방법 설계
3. 평가 도구 개발
4. 평가 실시
5. 점수화
5. 점수화
6. 평가 보고
7. 평가 활용

1. 평가 개발자

  • 전체 평가 과정 설계: 평가 목적에 맞게 평가 방법을 설계하고, 평가 도구를 개발합니다.
  • 평가 실시 및 관리: 평가를 실시한 후 점수화와 평가 보고를 진행하며, 평가를 활용하는 전 과정을 기획하고 구상합니다.
  • 전문 지식 요구: 평가의 모든 단계에 대한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평가를 기획하고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2. 시험 출제자

  • 시험 문항 개발: 설계된 평가 방법에 따라 실제로 사용될 시험 문항을 개발합니다.
  • 평가 목적 이해: 시험 형식이 어떤 평가 목적에 의해 설계되었는지 정확하게 판단해야 합니다.
  • 전문 지식 요구: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 언어 기술별 특성에 대한 지식과 문항 출제 관련 전문 지식과 기술이 필요합니다.

3. 평가자(채점자)

  • 평가 실시와 점수화: 개발된 시험을 사용해 평가를 실시하면서 동시에 점수화를 진행하거나, 실시된 시험 답안을 바탕으로 점수화를 진행합니다.
    • 말하기 인터뷰 시험: 평가와 점수화를 동시에 수행해야 합니다.
    • 쓰기 작문 시험: 수험생의 답안지를 보고 점수화 과정만 수행합니다.
  • 평가 도구 숙지: 평가의 목적과 시험 도구의 내용 및 의도를 완벽히 이해해야 합니다.
  • 추가 능력 요구: 구어 인터뷰 같은 시험에서는 인터뷰를 잘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 점수 해석 능력: 점수가 의미하는 바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적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4. 사정자(판정자)

  • 자료 심사 및 판정: 평가 결과를 활용하는 단계에서 최종 결정과 판정을 위해 수집된 자료를 심사합니다.
  • 정보 해석: 수집된 정보와 자료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평가 활용 목적에 부합하는지 검토해야 합니다.

평가자의 역할 통합과 전문성 필요성

  • 교사의 다중 역할: 대부분의 교실 현장에서는 교사가 평가 개발자부터 출제자, 채점자, 사정자까지 모든 역할을 수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일관된 평가 필요: 교사가 모든 역할을 수행하더라도 평가 이론에 맞춰 평가 목적 설정부터 활용까지 일관되고 조직화된 평가를 해야 합니다.
  • 대규모 평가의 역할 분담: 표준화된 대규모 평가에서는 평가 개발자, 출제자, 채점자, 사정자가 각각 다르게 구성됩니다.
    • 협업과 이해: 각 단계별 평가자가 평가 도구의 의도와 목적, 문항 출제 방향, 평가 및 채점 방안 등을 충분히 이해하여 일관된 평가를 유지해야 합니다.

전문 지식과 훈련의 중요성

  • 전문성 요구: 좋은 평가를 위해서는 평가자에게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 훈련과 양성: 평가 개발자, 시험 출제자, 채점자, 사정자의 전문 지식 습득과 훈련, 그리고 상호 정보 공유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문제점과 개선 방안

  • 비전문적 평가의 위험성: 교육 현장에서 교사의 직관과 경험에 의존한 평가나, 평가 도구의 의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비전문적인 문항 출제와 채점은 좋은 평가의 요건에 어긋나며, 수험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 전문성 강화 필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평가자들의 전문 지식 습득과 체계적인 훈련이 필요합니다.